비트레이트
1. 원본 오디오의 데이터율 계산
예를 들어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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샘플링 주파수: 16 kHz = 1초에 16,000 샘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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샘플당 비트 수: 16 bit (보통 PCM 오디오에서 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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채널 수: 모노(1채널)라고 가정
👉 원본 비트레이트 =
2. 압축된 오디오의 비트레이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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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덱을 거치면 불필요하거나 사람이 잘 못 듣는 정보를 버려서
예: 64 kbps로 줄일 수 있음. -
이 경우에도 샘플링 주파수는 여전히 16 kHz → 1초에 16,000 샘플을 재생하지만,
각 샘플을 표현하는 데 쓰는 데이터가 압축되었기 때문에 총 bps가 줄어드는 것.
3. 중요한 포인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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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Hz (주파수)**는 시간 축에서 얼마나 자주 샘플링하냐 → “얼마나 세밀하게 측정했나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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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bit (비트)**는 각 샘플을 얼마나 정밀하게 기록하냐 → “얼마나 정확하게 저장했나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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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 개를 곱하면 **초당 필요한 데이터 양(bps)**이 나와요.
👉 그래서 bps = Hz × bit (× 채널 수)
즉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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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z는 시간 해상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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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it는 값의 정밀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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둘을 곱하면 bps, 즉 데이터량이 되는 거예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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